본문 바로가기

사견

습관 만들기(루틴 만들기)

 

새해가 되면 모두 원대한 목표를 가지고 시작하지만 한 달도 안되어 모든 계획은 물거품이 된다.

오래전부터 살아온 패턴이 있기 때문에 계획한 대로 실행에 옮기고 또 새로운 삶을 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.

매번 계획과 실패를 반복하다 보면 원래 나는 이런 사람인가 한심하다는 생각도 들고 뭘 해도 안 된다는 부정적인 생각만 들게 된다. 이는 어릴 적 초등학생 때 방학 계획을 세웠을 때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인 것 같다.

어떻게 하면 계획한 일을 실행해 옮기고 그렇게 하여 목표에 도달 할 수 있을까?

 

내가 생각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일은 습관을 만드는 일인 것 같다. 습관이 생겨야 의식하지 않아도 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더 자신감이 생기고 여유가 생겨 좀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. 그러면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? 사람마다 방법은 다를 수 있지만 내 경우에는 스마트폰의 알람과 Todo List 앱을 이용하여 습관을 만들었다.

 

알람은 개인 매니저라고 할 수 있다. 목표로 한 시간에 어떠한 일이 있어도 일단 계획한 일을 하도록 알람을 맞춰놓으면 일상생활을 하다가도 알람으로 인해 좋든 싫든 그 일을 하게 된다. 또한 Todo List 앱을 설치해 첫 화면에 띄어놓고 한 가지 일을 끝났을 때마다 체크해 놓는 것도 도움이 된다. 그러면 내가 얼마나 하루에 노력을 기울였는지 계속 확인하게 되고 스마트폰을 할 때마다 List를 보게 되므로 머릿속에 해야지 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.

 

물론 처음에는 이마저도 쉽지 않을 수 있다. 하지만 하나의 습관이 만들어지면 이어서 다른 습관들도 만들기 쉬워진다. 따라서 하나의 습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보자. 습관이 만들어지는데 보통 40일 ~70일 정도 걸린다고 한다.(책마다 약간씩 다르다.) 2달 정도 어떠한 일이 있어도 매일 계획한 것을 해보려고 노력한다면, 어느새 그 일을 1년 동안 하고 있게 될 것이다. 그렇게 했는데도 내 힘으로 습관을 만들기 정말 어렵다면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목표를 세워서 도전해 볼 수도 있다. 그렇게 하여 이룬 하루의 일들이 쌓이고 쌓이다 보면 분명 목표로 한 일도 이루어져 있게 될 것이다.